자동차,교통

현대자동차 드라이브 모드 - 스마트/Smart 모드, 운전자의 운전 성향과 조작 등 감지해 자동으로 드라이브 모드 설정, 재시동 후에도 스마트 모드 유지,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5. 31. 22:55

스마트 모드는 운전자의 가속 페달, 핸들링 조작 등을 감지해서 운전자의 주행성향인 마일드와 다이나믹에 따라 에코, 노멀, 스포츠 모드 중에서 현재의 운전 상황에 가장 적절한 주행 모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지능형 모등이다. Drive Mode 조작 스위치를 사용해서 스마트 모드를 선택하면 계기판에 스마트 표시등이 켜진다. 스마트 모드 진입을 하면 변속 패턴, 엔진 토크 등이 운전 성향에 따라 자동으로 제어된다. 스마트 모드는 시동을 끄고 다시 걸어도 스마트 모드가 유지된다.

 

스마트 모드를 선택하고 부드러운 운전 성향으로 주행할 경우 자동으로 스마트 에코 모드가 작동하여 일반적으로 엔진과 변속기는 연비가 향상되는 방향으로 제어되지만, 스마트 Eco 모드 상태에서도 차량의 주행 환경(오르막길, 내리막길, 가속이나 감속 등 차량 속도)에 따라 연비 효과는 달라질 수 있다. 스마트 모드 선택 상태에서 급가속과 급선회 등에 의한 과도한 스마트 Sport 모드의 사용은 차량의 연비를 악화시킬 수 있다.

 

 

스마트 모드 작동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주행 특성은 가속 페달을 부드럽게 조작할 경우 마일드 주행으로 인식해서 일정 시간 경과 후 자동으로 스마트 에코 모드로 전환된다. 스마트 에코 모드 상태에서 가속 페달을 빠르게 또는 많이 밟는 경우 가속 주행으로 인식해서 스마트 노멀 모드로 전환한다. 스마트 에코 모드 상태에서 운전 성향이 변하지 않더라도 일정 수준의 언덕길을 주행하면 도로의 기울기 정도를 자동 감지해서 스마트 노멀 모드로 전환해 언덕길을 벗어나면 다시 스마트 에코 모드로 전환한다.

 

급 가속 또는 급 핸들링을 반복적으로 조작하는 경 우 스포티 주행으로 인식하여SMART SPORT 모드 로 전환합니다. 이 경우 SMART NORMAL 모드 대 비 낮은 변속 단으로 주행하므로 가속 응답이 향상 되고 엔진 브레이크는 다소 크게 작동합니다.

 

https://youtu.be/MpLTEqYTNFw

 

• SMART SPORT 모드로 전환하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더라도 일정 시간 동안 낮은 변속 단을 지속 유지하므로 엔진 브레이크 감이 다소 느껴질 수 있 으나, 이는 재 가속을 대비하는 시간 동안 발생하는 것으로서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 매우 가혹한 가속 주행을 감지하는 경우에만 SMART SPORT 모드가 작동하므로 일반 주행 조 건은 대부분 SMART ECO와 SMART NORMAL 모드를 유지합니다.

• 운전자의 주행 성향은 인공 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빠르게 인식되므로 운전자가 바뀔 경우 달라진 운전 자의 주행 성향에 따라 주행 모드 역시 자동으로 전 환됩니다.

 

SMART 모드 작동 중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될 경우 SMART 모드의 작동이 일시 중단합니다.

• 운전자가 수동 변속 모드를 사용 할 경우, 운전자 의 지를 반영하여 SMART 모드를 중단합니다.

•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작동할 때: 크루즈 컨트롤의 목표 속도를 설정하여 크루즈 기 능이 작동하면 SMART 모드를 중단합니다. 크루즈 작동 버튼만으로는 SMART 모드가 중단되지 않고 자동 속도 제어가 시작되었을 때 중단됩니다.

• 변속기 오일 온도가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경우: SMART 모드 제어 시스템은 대부분의 일반 운전 조 건에서 작동하지만 통상적으로 변속기가 정상적인 작동을 할 수 있는 오일 온도 범위를 벗어날 경우 일 시적으로 작동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 아반떼 cn7 7세대 Lpi(Lpg) 드라이브 모드(Normal, Eco, Sport, Smart Mode), Drive Mode 설정 후 재시동 후 유지,

현대자동차 드라이브 모드 - 스마트/Smart 모드, 운전자의 운전 성향과 조작 등 감지해 자동으로 드라이브 모드 설정, 재시동 후에도 스마트 모드 유지,